다이소 매장 픽업 교환 및 환불 방법
필요한 물건이 있어 매장에 방문했으나, 찾는 상품이 없어 허탕 친 적이 있지 않은가요?
필자는 여러 번 헛걸음한 적이 있어, 얼마 전부터는 다이소 어플인 다이소몰을 통해 미리 재고를 확인한 후 매장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픽업받은 상품이 필요가 없어져서 교환 및 환불을 받으러 가니……, 매장 픽업 서비스로 구매한 상품은 교환 및 환불 방식이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픽업 서비스로 구매한 상품 교환 및 환불하는 방법을 담아 보려고 합니다.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은
앞서 다이소 교환 및 환불과 관련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잠깐 간단히 살펴보자면, 구매한 상품과 영수증 그리고 결제했던 카드를 가지고 가면 점원이 상품 상태 및 결제 내역을 확인한 후 교환이나 환불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영수증과 당시 결제했던 카드를 잘 챙겨가면 바로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죠.
또한 교환의 경우에는 반납하는 상품의 가격과 같으면 다른 종류의 상품이라도 교환이 가능했는데요.
매장 픽업으로 구매한 상품은 환불 방식도, 교환 가능 범위도 상당히 달랐습니다.
교환은 같은 상품으로만
먼저 교환부터 살펴보자면, 위 제목처럼 매장 픽업 상품은 같은 상품으로밖에 교환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예를 들면, 매장 픽업으로 품번이 1001234인 A 상품을 구매했다면 같은 품번의 같은 상품으로밖에 교환되지 않아요.
같은 가격의 다른 상품으로 교환하는 게 불가능한 거죠.
그래서 매장 픽업으로 구매한 상품은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정도에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왜 매장에서 구매했을 때처럼 다른 상품으로 교환을 해주지 않는지 물어보니, 교환된 상품은 매장 픽업 영수증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이후 환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해요.
아래서 이야기하겠지만, 매장 픽업 상품을 환불할 때에는 다이소몰 앱에서 직접 환불을 신청한 뒤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반납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그런데 상품 교환은 매장 내에서 이뤄지는 서비스이다 보니 다이소몰 앱에 따로 영수증이 발급되거나, 매장 픽업 영수증에 추가로 올라가거나 업데이트되질 않아요.
즉, 해당 상품을 구매 혹은 교환했다는 내역이 없는 거죠.
그래서 이후 환불을 받고 싶어도 환불을 진행할 수가 없어, 매장 픽업 상품은 오로지 같은 상품으로만 교환이 가능하다고 해요.
환불은 신청 후 매장 방문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매장 픽업 상품 환불은 다이소몰 앱에서 먼저 환불을 신청한 뒤 픽업한 매장에 방문해야 환불 절차가 마무리 돼요.
신청 방법은 간단해요.
다이소몰 앱에서 마이페이지 → 주문 내역에 들어가면 매장 픽업으로 구매한 상품 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환불하고 싶은 상품을 클릭해 환불 신청을 요청하면 돼요.
주의할 점은 환불 신청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환불이 되는 건 아니에요.
다이소는 교환 및 환불 상품이 불량이 아니라면 재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상품이나 포장에 훼손이 있다면 환불 요청이 거절될 수도 있어요.
또한 불량 혹은 주문과 다른 상품 등의 직원 실수로 인한 환불이 아닌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이라면 전체 환불이라고 해도 수수료 200원은 다시 못 돌려받는다고 하니 참고!
정리
매장 픽업 상품 교환은 품번이 같은 상품으로만 가능하다.
환불의 경우 다이소몰 앱에서 미리 신청한 후 매장에 방문해야 환불이 마무리된다.
다이소몰 앱을 통해 환불을 먼저 신청하고 가기 때문에, 영수증이나 결제했던 카드를 따로 지참해 갈 필요는 없다.
다만, 상품이나 포장에 훼손이 있다면 환불 요청이 거절될 수도 있다.
댓글
댓글 쓰기